티스토리 뷰

늦어지는 취업과 결혼으로 임신 연령대가 높아져만 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체외수정으로 인한 출산율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난임치료방법 중 하나인 체외수정. 체내에서 꺼낸 난자와 정자를 체외에서 수정 및 배양시킨 후 수정란(배아)을 선택하여 자궁 내에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체외수정(시험관 시술)을 위한 준비와 체외수정의 방법, 성공률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체외수정 기간
체외수정 방법
체외수정 부작용
체외수정 쌍둥이 확률
체외수정 성공확률

체외수정을 위한 준비

월경주기 7일에서 10일 전 주사를 처방하는 방법도 있고 다른 방법은 월경시작 후 2~3일째 병원을 방문하여 배란유도제와 과배란을 병행하면서 난포가 성장하는 것을 모니터 하며 적절한 크기가 되면 난자를 채취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초음파로 난소양쪽에 물혹이나 공난포가 자라는 난포가 몇 개는 있는지 확인하기도 합니다,

체외수정 전 혈액검사를 실시하여 난소의 작용이나 감염증도 확인합니다.

 

 

체외수정의 방법

1. 배란의 유도

질 좋은 난자를 가능한 한 많이 발육시키기 위해 배란유도제를 사용하여 배란을 촉진시킵니다.

다만, 자연적으로 발생한 난자를 채취하는 자연주기법의 경우에는 배란유도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난포를 키우기 위한 주사나 약물처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조기 배란 억제제도 투여가 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2. 난자 채취

질 초음파를 사용하여 양쪽에 난소에 바늘을 찔러 난포를 채취합니다. 덧붙여 최초의 채취 시기에 자궁내강의 방향이나 크기를  검사를 통하여 배아 이식 시에 이용되는 튜브가 부드럽게 들어갈지도 확인해 봅니다.

 

3. 정자를 난자에 투입

채취된 난자와 건강하고 활동성이 좋은 정자를 처리하여 연구실에서 작은 용기에 난자와 정자를 미세 수정시킵니다. 

 

4. 수정 및 배양 확인

수정시킨 배아의 세포분열을 위해 자궁과 똑같은 환경에서 배양시킵니다.

 

5. 배아 평가

수정란의 평가를 실시해 보다 임신 가능성이 높은 배아를 선택합니다.

3일에서 5일 배양을 많이 이식하는 편입니다.

 

6. 배아 이식

긴 카테터에 배아를 넣어서 초음파를 보면서 자궁 내에 배아를 이식하게 됩니다.

배아 이식은 마취를 안 하기 때문에 시술실에서 30~40분 정도 휴식을 취한 뒤 귀가하게 됩니다.

 

 

 

[ 해외 수정의 통증 ]

난자를 꺼낼 때는 난소에 바늘을 찌르지만, 마취 후에 채취하기에 통은 없습니다.

 

[ 배아 2개 이식 시 쌍둥이 확률 ] 

배아를 2개 이식하여도 쌍둥이가 될 확률은 15%밖에 되지 않습니다. 많아야 20% 정도 됩니다.

 

냉동 이식 or 신선 주기 이식

어떤 방법이 성공률이 좋은지는 알 수 없습니다.

부모의 염색체 이상 습관성 유산 등 여러 이유로 시험관 시술을 하시는 분들은 냉동 배아 이용 이식이 맞습니다.

자궁내막증이나 자궁선근증이 있는 경우 혹은 여러 번 신선 주기를 실해한 경유에도 냉동 배아 이용 이식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나 자궁기형, 난관 수종 등이 있을 경우에도 냉동 주기 이식이 낫습니다. 

 

 

산전 유전진단을 통한 체외수정

배아의 염색체 검사를 통해 정상인지 아닌지 확인 후 검사한 배아는 모두 냉동시킨 후 정상으로 판명된 배아 중 현미경 검사상 가장 등급이 좋은 배아로 포배기 배아 이식을 하는 것은 비용 문제로 인하여 첫 시도에 산전 유전진단 검사는 하지 않는 편입니다. 

 

 

인공수정이나 체외수정의 성공률

여성의 나이에 비례합니다. 여성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임신 성공률 역시 감소합니다.

인공 수정 시술의 성공률은 10~20% 정도 되며 체외수정의 경우 35~40%의 성공률을 보입니다.

확률이 높은 체외수정을 바로 시도하지 않는 이유는 잦은 병원 방문과 높은 비용, 약제 투여로 인한 부작용, 시술 후의 합병증이 염려되어 보통 인공수정이 실패하면 시험관을 권유하게 됩니다.

 

체외 수정의 부작용

체외수정은 부작용이 적고 비교적 안전한 치료법입니다. 

그러나 배란을 촉진하는 배란유도제를 사용하면서 난소가 부어 올라 난소 자극 증후군이라는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 채취하기 위해 바늘을 찔렀을 때 출혈이 멈추지 않게 되거나 박테리아가 들어가 감염증을 일어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출혈과 감염이 발생하는 빈도는 매우 적은 편입니다.

 

 

자연임신으로 태어난 아기가 건강하다는 속설

근거 없는 얘기입니다. 자연임신이든 체외수정 임신이든 건강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아이의 존재로 인해 행복한지가 더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