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하면 놀라울 정도로 배가 커집니다. 늘어난 배는 언제 돌아오는지, 자연스럽게 정상적으로 돌아오는지, 출산 후 배가 어떻게 변하고 관리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산후 배는 빨리 꺼지지 않는다

출산 후 많은 엄마들이 퇴원할 때 임신 전에 입던 옷을 준비해 옵니다. 그러나 실제로 출산 직후에는 배가 빨리 꺼지지 않기 때문에 큰 옷이나 임부복을 가져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수축과 함께 배가 줄어듭니다

아기와 태반이 나왔는데 왜 배가 빨리 돌아오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출산 직후 배가 바로 꺼지지 않는 이유는 자궁은 여전히 크기 때문입니다. 

자궁이 수축하면 배가 원래 크기로 돌아갑니다. 

 

 

 

 체중이 돌아가더 체형은 아직 그대로

임신 전부터 증가한 체중에서 아기, 태반, 양수 4~5kg의 체중을 뺀 것이 지방으로 축적된 체중입니다. 

출산 후 약 6개월 후에 복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체중이 돌아와도 골반의 모양이 바뀌기 때문에 체형을 되돌리기가 어렵습니다.

체형 회복은 체질과 산후 생활 방식에 따라 사람마다 크게 다릅니다. 

필사적으로 임신 전 스타일을 회복하고자 하는 엄마는 산후를 위한 교정 속옷과 특수 체조를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

 

 

 

튼살은 사라지나요?

불행히도 튼살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 생긴 빨간선은 시간이 지날수록 옅어지고 하얗게 됩니다.

 

 

 

뱃살 복구방법

골반을 되찾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출산을 위해 열린 골반은 출산 후 약 2개월 후에 다시 자리를 잡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출산 후 근육이 적을 수 있으므로 예상만큼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골반이 열려있으면 신체는 내부 장기를 보호하기 위해 피하지방을 저장하여 산후지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반을 거들로 조이는 것과 같이 골반을 되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출산 후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몸을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출산 직후 거들을 착용하거나 윗몸일으키기를 하면 소변이 누출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최소 7~8주가 지나면 컨디션을 확인한 뒤 보정 속옷을 골라 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산후 운동

배를 조이는운동이 있습니다. 

의자에 편안하게 앉아 다리를 약 60도 정도 벌린 뒤 배에 손을 얹고 아, 예, 어, 오라고 말하면서 동시에 배를 집어넣습니다. 10세트를 기준으로 하루에도 몇 번씩 반복해보세요.

 

 

 

출산 전후 가장 변화를 많이 느끼는 신체부위는 허리입니다. 특히 출산 직후 배가 상상보다 커서 일부 사람들을 놀라게 할 수 있지만 자궁이 줄어들면 배도 작아집니다. 점차 정상으로 돌아갑니다. 

출산 후 산전으로 돌아 왔는지 묻는 질문에 대부분의 엄마들은 절반이상이 돌아왔거나 거의 돌아왔다고 답하였습니다. 

 

너무 조급하게 마음을 먹지 마시고 충분히 회복하신 후 가벼운 스트레칭부터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